MY MENU

공공성 중심 공공사회!

연구용역실적

제목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제고방안

작성자
김상돈
작성일
2011.11.30
첨부파일0
조회수
1115
내용
한국공공사회학회 김상돈, 전계영, 김권수, 김경희 박사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발주한 연구과제(SNS 활용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방안)를 8월 1일 부터 11월 31일까지 수행하고 있다.

조사개요

1) 조사도구개발 절차

조사도구개발은 크게 4단계의 절차를 거쳐 이루어졌다.
1단계에서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제고방안과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국내 전문기관 및 담당자들과의 면담결과를 토대로 수차례에 걸친 전문가 협의회 및 연구진 워크숍을 거쳐 측정을 위한 기본적인 조사모형을 구상한다.
2단계에서는 조사모형을 토대로 국내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제고방안 관련 설문조사 문항을 참고하여 임금 노동자에게 맞도록 커스터마이징하여 설문 문항을 개발한다.
3단계에서는 개발된 문항주제들을 전체 설문지의 규모, 설문지조사의 가능성 여부, 내용의 타당성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설문문항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4단계에서는 개발된 문항들을 주로 전문가 워크숍과 연구진 회의를 거쳐 설문실시 문항을 최종선택하여 설문지구성에 따라 문항들을 배열한다.

2) 조사내용

본 연구에서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제고방안 조사를 보다 정확히 하고자 20세이상의 임금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가 개발되었다.
첫째, 응답자 특성의 경우 성별, 연령, 혼인상태, 최종학력, 가구 월평균소득, 주관적 계층의식, 근무지, 근무형태, 회사규모 등이 포함되었다.
둘째, SNS 이용행태를 분석하기 위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수준, 소셜네트워크(SNS)이용정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만족정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접속하기 위해 이용하는 매체 또는 기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주로 이용하는 장소, 스마트폰 하루평균이용시간, 스마트폰 이용시간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가치정향,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하는 이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용만족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상품정보검색경험, 상품정보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상품구매경험 여부,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하는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등이 포함되었다.
셋째, 기업 SNS를 분석하기 위해 귀사의 기업SNS 사용여부, 기업SNS 하루평균이용시간, 기업SNS 만족수준, 기업 SNS 이용이유, 기업 SNS 자주 사용하지 않는 이유, 기업 SNS에 대한 일반적 의견, 마케팅을 위한 기업 SNS 활용에 대한 의견 등이 포함되었다.
넷째,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기 위해 정보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의견, 직장내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에 대한 의견(동료도움/업무처리/업무지원/정신적·물질적지원/신뢰감·애정/존경심), 업무상 인간관계에 대한 의견(관리자와 종업원사이의 관계/ 직장동료들사이의 관계) 등이 포함되었다.
다섯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분석하기 위해 직장에서 하시는 일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한 전체적 의견, 직무만족에 대한 의견(업무/일자리/열심히 일할 생각/승진기회/재량/이직의사/경험·능력/즐거움/경력발전/자부심/열정), 스트레스에 대한 의견(일에 지친상태에서 들어오는 경우/육체적으로 힘들게 일해야 하는 경우/위험한 상황에서 일하는 경우),직업에 대한 의견, 현 직장에 대한 의견(안정/승진기회/흥미/도움/유익한일), 직장상사의 리더십에 대한 의견 등이 포함되었다.
여섯째, SNS 기업환경과 정책을 분석하기 위해 우리나리의 SNS 기업환경점수, 귀사의 SNS 기업환경점수, SNS기업환경조성을 위한 정부지원에 대한 의견 등이 포함되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