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공공성 중심 공공사회!

언론스크랩

제목

2013-5-28/시정일보/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작성자
김상돈
작성일
2013.05.28
첨부파일0
조회수
967
내용
"사람의 가치와 신뢰 회복"
한국공공사회학회, 마을공동체 춘계학술대회 열려

2013년 05월 22일 (수) 17:48:29 임지원 jw8101@sijung.co.kr


[시정일보 임지원 기자] (사)한국공공사회학회(대표 김상돈)는 지난 21일 오후 1시부터 국회의원회관에서 ‘마을공동체사업의 성찰과 활용’이라는 주제로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를 열었다.

학술대회는 △제1섹션 마을공동체 사업의 활성화 전략 △제2섹션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례의 평가와 활용 △제3섹션 서울시교육청 정책연구과제 최종보고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남광규 박사의 사회로 진행된 제1섹션에서는 김경희 한성대 교수가 ‘사회적 경제를 통한 지역혁신의 가능성과 한계: 마을기업과 협동조합’을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다. 이어 김찬동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이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에 대해, 홍진이 지방행정연구원 교수가 ‘마을만들기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사례중심으로 진행된 제2섹션은 오완석 경기도의회 의원의 사회로, 남철관 성북마을지원센터장이 ‘성북구 마을 만들기’에 대해, 이창환 사단법인 마을 상임이사가 ‘성미산 마을공동체’를, 이근호 마을르네상스센터장이 ‘수원시 마을르네상스’에 대해 소개했다.

한국공공사회학회 회원인 김철식 용산구의회 의원은 “마을공동체는 도시화의 개발성장 속에 가려진 사람의 가치와 신뢰의 관계망을 회복하는 것이다. 결국 이웃과의 소통을 통한 관계유지가 관건”이면서 “마을공동체사업이 앞으로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