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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차 공공성 토론콘서트]사회적 경제조직의과제와 농업 사회적기업

작성자
김상돈
작성일
2015.08.28
내용

사회적 경제조직의 과제와 농업 사회적 기업 


 


홍서연(농촌진흥청)


 


I. 서론


 


사회적 경제는 근대 시장경제가 발전하면서 시장의 폐해를 시정할 수 있는 대안적 경제활동으로 등장한 개념이다. 사회적 경제의 원칙에서는 자본의 가치보다는 사람의 가치가, 경쟁보다는 협동과 연대가, 개인의 이익보다는 사회적 목적과 공동체의 이익이 우선시된다(김경희, 2013:130) 따라서 사회적 경제의 역할은 시장경제 모델에 내포되어 있는 사회와 분리된 경제의 영역을 재사회화하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장원봉, 2007:6-7), 국가와 시장에 의해 충족되지 못하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에 대응하여 사회적 목적과 사회적 소유를 구성요소로 하여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과제를 지닌다.


 


 


본 연구는 상황적 한계와 제도적 한계 속에서 사회적 경제의 생산자인 사회적기업인들이 자신들이 처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기업의 지속성을 위협하는 요소들에 직면하여 어떠한 전략을 구사하는지를 보임으로써, 위협 요소를 극복하고자 하는 전략 속에서 역설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실현해 가는 실천의 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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